ARTIST

사운드프레스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장바구니열기

ARTIST

서의철

국악

솔로

남성

국내

ARTIST INFO

아티스트 소개

서의철은 젊으면서 노련한 소리꾼이다.

5세에 소리길에 입문하여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 판소리 적벽가 보유자 박동진, 전승교수 김양숙의 문하에서 소리를 익혀 인당 박동진제를 충실히 계승하는 소리꾼으로서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를 전공실기우수자로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에 수석입학하여 현재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인재이다.

사람들은 그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주목한다. 그의 소리, 성품, 비상한 사고는 한 발짝 앞선 음악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판소리 뿐 만 아니라 경기민요, 거문고, 양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경기민요는 단성 이춘희 선생에게, 거문고는 7살 연정 임윤수 선생에게 거문고 정악을 시작으로 대학에 와서는 복수전공으로 금사 김영재 명인에게 거문고 병창을, 유영주 교수에게 거문고 산조를 사사 하여 악기와 함께 노래하는 병창(竝唱)에 다양한 시도와 활동을 이어나가며 가무악일체(歌舞樂一體)의 정신을 본받으려 노력하고 있다.

아리랑예술단의 악장, 국립경찰국악관현악단 수석단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아정컴퍼니의 대표를 맡고 있는 그는 국내외에 걸쳐 펼친 활발한 연주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열정을 발산한다. 필리핀 국제음악학교, 대만 지선고급음악학교, 일본 가고시마 아이라시, 카모쵸 오하라 축제, 체코 프라하 국립음악원,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립대학교, 중국 음악학원 등 의 초청으로 공연하였고 서울시청소년국악단, 국립부산국악원, 전남도립국악단, 서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경찰국악대 정기연주회에서 차세대 명인으로 협연 하였으며 최고의 명인과 함께하는 크라운 해태 아카데미 예악콘서트, 인당 박동진 선생 탄신 100주년 기념음악회, 제 18대 대통령 취임식 축하공연, 안숙선의 작은 창극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연 뿐 만 아니라 KBS 특별기획 광복 70주년 통일 아리랑, EBS 10대 소리꾼, 스승과의 남원여행, YTN 사이언스 전통의 맥을 잇는 청춘, 국악방송, KBS 국악한마당, 인터뷰 스튜디오 담백 등 방송출연을 통해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으며 현재 라디오 ‘우리음악의 아정함, 서의철 입니다’를 진행하며 국악의 대중화에 앞서고 있다. 또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그를 올해의 문화예술인재로 선정하였으며 금호아시아나 문화재단은 영아티스트로 선정하여 단독 콘서트를 가졌다.

충청남도 장학회에서 전통문화계승 및 발전기여 공로패를 수여받았으며 제 21회 임방울 국악제, 제 32회 전주대사습놀이, 2013 구미 박록주 국악대제전에서 입상하였다 2019년에는 제 27회 임방울 국악제 전국대회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청년 소리꾼으로서의 인정을 받았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에게 ‘ARTISTIC MERIT AWARD’를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그 음악성과 기량을 검증 받았다.

그는 매년 ‘서의철 판소리 독창회’를 통해 끊임없는 연습과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서의철 국악길 20주년 전국콘서트를 개최하였다.

보고 있으면 새롭고, 듣고 있으면 빠져든다는 호평을 받은 그의 남다른 행보에 기대를 해본다.

수상내역

제 27회 임방울 국악제 전국대회 판소리 일반부 문화체육부장관상 수상

미국 오바마 대통령 'ARTISTIC MERIT AWARD' 수상

충청남도 전통문화계승 및 발전기여 공로패 수상

기타 활동실적

서의철 국악길 20주년 전국 콘서트(서울, 광주, 울산, 군산, 강릉, 공주, 담양)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판소리 및 거문고 복수전공

PRESS your sound
Show it to the world
사운드프레스
instagram facebook google apple